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아로마오일 효능 종류 활용법 반려동물 주의사항

by Leeji 2023. 3. 22.
728x90
반응형
SMALL

 

여러분은 아로마오일을 어떤 용도로 쓰시나요? 요즘은 각각 용도에 맞게 제품으로 발전하여 아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마사지용도, 건조한 피부에 보습용도, 항균효과 등 여러모로 활용할 곳이 많아 이제는 익숙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브랜드 별로도 다양하게 제품화되어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아로마오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마오일이란?

우리가 아로마 오일, 혹은 에센셜 오일이라고 부르는 것의 사용은 고대의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방부제, 종교의식, 화장품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중국과 인도에서는 영적인 목적과 치유, 마사지 등에 사용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향기를 위해 향수나 목욕 등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아로마오일은 예전부터 아로마 오일이란 식물의 꽃이나, 줄기, 잎 열매, 뿌리에서 추출된 식물의 향기를 담고 있는 오일을 말합니다. 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증류/압축/추출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 과정의 방법에 따라 오일의 사용방법이 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아로마오일은 여러 가지 용도로로 쓰는데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주성분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스트레스나 불면증, 피부질환이나 호흡기질환에도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치료를 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페퍼민트의 경우는 차로도 마시기도 하고 감귤오일등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용도로 활용 되기도 합니다. 보습에도 효과가 있어 스킨케어와 조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명상을 할 때 향을 맡으며 릴랙스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자연의 향으로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향수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나온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소량씩 각각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지만, 고농도로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피부, 눈, 입 등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절한 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그동안 종류가 매우 많아서 자세히 알기 어려웠던 오일의 종류과 효능. 그리고 사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마오일 효능알아보기

반응형

아로마오일의 종류

아로마오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들로 추려보았습니다. 

 

라벤더 (Lavendet) : 은은향 꽃향기로 대중적인 향입니다. 진정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수면유도 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로즈메리(Rosemary) : 집중력과 기억력에 도움을 줍니다. 공부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이 업무 시에 사용하기 좋으며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페퍼민트(Peppermint) : 시원한 민트향으로 청량감이 있어 상쾌합니다. 특히 두통에 좋으며 소화불량이나 구토등 불편감이 있을 때에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칼립투스(Eucalyptus) : 풀향 계열로써 산림치료와 호흡기 쪽 질환의 치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티트리(Tea Tree) : 여드름이나 피부트러블등에 효과가 있는 기초제품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티트리는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염이나 진균, 아토피등의 피부질환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로즈(Rose) : 달콤한 꽃향기가 나는 장미는 보습에 효과가 있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chamomile) : 릴렉스에 도움이 됩니다. 진정효과가 있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피부염과 아토피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저스트(jasmine) : 플로럴 향이 나는 오일로 심리적 안정과 활력에 좋습니다. 

 

 

아로마오일 활용법 

디퓨저 : 물과 오일을 적정량 넣고 사용하면 은은하게 집안으로 퍼지는 향에 마음이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욕 시 사용 : 욕조물에 몇 방울을 퍼뜨려 반신욕도 좋습니다. 취침 전 사용 시 이완에 도움을 줍니다. 

 

마사지 : 현재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베이스 오일로 호호바오일, 베이비오일 등 순한 오일에 아로마오일을 몇 방울 섞어 사용합니다. 마사지 효과도 있지만 향 자체에서 릴랙스 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하시는 바디로션에 오일을 섞어 발라주셔도 좋습니다. 

 

큐티클정리: 손톱의 큐티클 부분에 한 방울씩 떨어트려 문질러 줍니다. 손톱의 각질들이 가라앉고 이로 인해 옷가지등에 걸리거나 피부가 긁히지 않습니다. 

 

손수건 활용 : 작은 손수건에 몇 방울의 오일을 묻혀 향을 맡아주면 좋습니다. 잔향이 오래 남기 때문에 활용도가 좋습니다. 

 

직접흡입 :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상태일 때, 손목이나 코끝 등에 발라주고 깊게 숨을 들이마셔 줍니다. 즉각적으로 안정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스틱 롤링형태로 되어있는 외출 시 사용하기 간편한 제품도 시중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스팀 : 끓는 물에 오일을 넣고 스팀을 들이마시는 방법입니다.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오일을 사용할 때 더욱 좋습니다. 

(각각의 방법마다 오일의 사용량, 사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 사용가능 연령이나 임신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로마오일 반려동물 주의사항

*동물에게 해로운 아로마오일 알아보기 

아로마오일은 인간에게는 여러 가지 좋은 효능이 있지만, 일부 종류는 동물에게 매우 해롭습니다. 

대표적인 동물에게 해로운 오일을 알아보겠습니다. 

 

티트리 오일 : 피부나 호흡기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페퍼민트오일: 소화기관에 자극을 줍니다. 구토/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트러스계열 오일: 레몬, 오렌지, 그레이프프루트 등 이 있으며, 피부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 껍질의 항산성 성분이 소화기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동물이 직접적으로 향을 싫어하기도 합니다.

페니로열오일: 일부 반려동물은 냄새로 이 오일을 감지하게 되면 호흡곤란이나 구토 등 매우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동물에게 매우 해로운 오일도 있으니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분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반려동물에게 오일관리를 해주어야 할때는 전용제품을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로마오일 효능/ 종류/사용방법/그리고, 동물에게 해로운 아로마오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로마오일을 선택할 때는 가장 먼저 향을 맡아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능효과에 대해서 충분히 알아보고 사용을 하게 되면 효과가 배로 일어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